QUICKMENU

부위별 질환 정보

통증재활클리닉

허리(요추)질환

허리디스크 (추간판 탈출증)

척추 뼈와 뼈 사이에는 쿠션처럼 충격을 흡수해주는 물렁뼈 같은 디스크라는 조직이 있는데, 디스크 중심에 수핵이 이를 감싸고 있는 섬유륜을 뚫고 나와 척추관을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고 염증반응을 일으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노화나 외상, 무리한 허리사용으로 인한 디스크의 퇴행 등이 원인입니다. 보통 허리통증이 불규칙하게 지속되고 엉덩이 부위가 빠질 듯 통징이 생기거나 다리가 감각이 둔해지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방치하면 통증이 심해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척추뼈에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뼈가 변화되어 척추관인 신경근관, 추간공이 좁아지거나, 인대나 신경자체가 두꺼워져 척추 신경이 압박 받아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디스크와 비슷하게 다리에 통증, 마비나 나타나며, 밤에 종아리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쪼그려 앉거나 허리를 구부리면 증상이 완화되기 때문에 걷다가도 주저 앉아 쉬고 다시 걷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척추압박골절

낙상 등 부상으로 작은 충격에도 척추뼈에 골절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노화가 주요 원인으로 골밀도가 낮아진 60 ~ 70대 노인층에서 쉽게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도 골다공증이 있으면 작은 부상에도 쉽게 골절이 일어납니다.

척추측만증

척추의 곡선이 좌우로 휘어진 증상으로, 방치하면 만성적인 통증과 장기 손상까지 유발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보통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증상이 보이며, 선천적인 요인이나 신경계의 이상 등 원인이 있지만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인들은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어린이들에게도 나타나기도 하므로 평소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척추뼈가 어긋나 앞으로 튀어나오는 상태가 되면서 허리나 다리에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척추분리증이나 퇴행, 외상 등의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척추의 염증으로 인해 척추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근육통 등 증상과 유사해 방치되기 쉬운 질환입니다. 명확한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으며 유전적, 감염, 외상, 과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허리와 엉덩이 뿐만 아니라 다른 관절 등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골다공증

전체적으로 뼈의 양 감소로 골밀도가 낮아지고, 칼슘과 기질이 감소해 뼈의 강도가 약해지는 질환입니다. 특별한 증상 없이 진행되는 침묵의 질환으로 작은 충격 등에도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칼슘 부족 뿐만 아니라 유전, 조기 폐경, 흡연, 음주 등이 원인이 되며, 골밀도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척추 뿐만 아니라 손목, 고관절 등 부상에도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어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칼슘섭취,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목 (경추) 부위 질환

목 디스크 (경추간판탈출증)

척추 뼈와 뼈 사이에는 쿠션처럼 충격을 흡수해주는 물렁뼈 같은 디스크라는 조직이 있는데, 목 디스크는 척추 중 경추(목뼈)에 디스크가 튀어나와 척추관을 지나는(척수)신경을 누르고, 압박하여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나 교통사고 등 외상,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오랜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목디스크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뼈 부위의 신경이 목에서 팔, 어깨, 등과 연결되어 있어 손이나 팔이 저리고 통증이 생기는 것이 대표증상입니다. 심하면 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후종 인대골화증

척추뼈와 신경 사이에서 목뼈를 정상 위치로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인대가 마치 뼈처럼 비정상적으로 딱딱해지며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노화와 잘못된 자세 등이 원인이 되며, 목, 어깨, 팔 저림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고 유전적인 원인이 많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추관협착증 (목부위 척추관협착증)

말 그대로 목뼈(경추) 사이의 통로인 경추관이 선천적 원인 또는 경추관 내의 관절이나 인대가 비대해져 통로가 좁아지면서 그 안에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목부분에서 발생하는 척추관협착증입니다. 목디스크와 같이 경추 부위의 신경이 목에서 팔, 어깨, 등과 연결되어 있어, 손이나 팔이 저리고 통증이 생기는 것이 대표증상이며 심하면 다리까지 마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